2018년 11월 15일 목요일

찹쌀도너츠 만들기

I. 재료(Ingredients)

  • 찹쌀가루 400g, 설탕 75g, 소금 3g(1t), 베이킹파우더 4.5g, 베이킹소다 2.5g, 식용유 15g, 뜨거운물 200g, 팥앙금 425g~510g, (호두 100g)
    * 재료는 도너츠 17개를 만들 수 있는 분량이다.
    * 나는 개인적으로 팥앙금보다는 녹두앙금을 더 선호한다.
  • 앙꼬없는 찹쌀도너츠를 만들 경우
    건식 찹쌀가루 330g, 설탕 60g, 소금 3g(1t), 베이킹파우더 4g(1t), 베이킹소다 1g(1/2t), 식용유(또는 버터) 10g(1T), 뜨거운 물 150g(2/3컵)
  • 습식 찹쌀가루를 사용할 경우, 뜨거운 물의 양을 50g 정도만 넣으며, 소금이 첨가되었을 경우 별도로 소금은 넣지 않는다.
  • 계량스푼(1T, 1큰술)은 15ml(물 15g, 소금/설탕 12g, 이스트/밀가루 9g, 베이킹파우더 11g, 베이킹소다 15g)이며, 계량컵은 250ml(물 250g, 밀가루 150g), 종이컵은 200ml(물 200g, 밀가루 120g)이다.
  
II. 조리법
  1. 설탕, 소금을 제외한 가루류는 체에 쳐 준다.(이물질 제거 및 혼합)
  2. 가루류에 설탕, 소금을 섞고 뜨거운 물로 반죽 한다.
    * 인터넷에는 찹쌀가루 400g에 뜨거운 물의 양을 150ml를 넣으라고 소개되어 있으나, 실제로 반죽을 해보면 200ml 정도 넣어야 한다.
    * (주의) 물이 뜨거우니 수저로 잘 저은 다음 비닐장갑을 낀 손으로 2-3분간 치대준다.
  3. 실온 버터나 오일을 넣고 반죽이 매끈해질 정도로 치대준다.
    * 반죽은 송편반죽 정도로 수분을 맞춰야 하며, 될 경우에는 튀길 때 도너츠가 갈라져 오일을 오염시킨다.
  4. 비닐에 싸서 냉장실에 30분 정도 넣어둔다.
  5. 반죽은 40g씩, 속앙금은 25~30g 정도로 분할해서 둥그르기를 해준다.
    (앙꼬없는 도너츠는 속앙금을 만들지 않으며, 7번 절차로 넘어간다)
    * 반죽에 호두를 넣으면 특별한 맛이 난다.
    * 내 경험으로는 반죽은 40g 속앙금은 25g으로 할 때 반죽의 봉합을 쉽게 할 수 있고, 앙금의 양도 적당했다.
  6. 송편을 빚든 반죽을 새집 모양으로 만든 다음, 속앙금을 넣고 나이프로 앙금을 누르면서 다른 손은 반죽을 위로 올려 주듯이 돌리면서 끝매듭을 마무리 하여 봉합한다.
  7. 기름의 온도가 160-170도가 되면 약불로 줄인다.
    * 기름의 온도가 170-180도일때 반죽을 조금 떨어뜨리면 중간쯤 가라앉다가 위로 떠오른다.
  8. 튀김솥의 도너츠 반죽들은 어느 정도 튀겨지면 저절로 뒤집어지는데, 뒤집어 지지 않는 것들은 튀김 젓가락으로 뒤집어 준다.
  9. 도너츠는 3분 정도 튀겨낸다.
    * 너무 오래 튀기면 반죽이 딱딱하게 굳어버린다.
  10. 비닐 봉지에 설탕 반컵에 계핏가루를 조금 넣어 튀긴 도너츠를 넣고 흔들어 설탕에 버무려 준다.(도너츠가 식으면 설탕이 잘 묻지 않는다)

(2013.12.28 - 프놈펜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